본문 바로가기
오늘

기계식 투자

by LINK7 2023. 7. 8.
반응형

주식, 부동산, 코인 등등 어떤 분야라도 상관없다. 투자로 많은 돈을 벌고 싶다.

정확히 말하자면 그럴만한 능력을 갖고 싶다. 20대 중반부터 더듬더듬 주식을 사고팔고 했지만 성과는 없었다.

그리고 마흔이 된 지금, 투자에 대한 나만의 철학이나 마인드조차 갖추지 못했다. 예전 그대로다.

 

투자, 경영, 경제 등 책도 많이 읽고 유튜브 주식 관련 채널도 열심히 보면서 공부했다.

그런데 공부를 하면 할수록 내 결정에 확신보단 의심이 맴돌았다.

아는 게 많아지니 별의별 생각이 들면서 머리는 더 복잡해져 갔다.

 

참 이상한 일이다. 열심히 공부하고 습득해 가며 분명 부족한 부분을 채워가고 있는데

왜 더 불안해지는 걸까? 기업의 강점을 확실히 파악하고 있는데도 왜 투자에 머뭇거리고 있을까?

반대로 기업의 강점을 파악하고 투자에 임했는데 왜 손실을 보고 매도하게 되는 걸까?

 

왜 그런지 곰곰이 생각해 봤다. 문제는 내 마음가짐이었다.

나는 현명하니까 대중들처럼 이리저리 휘둘리며 바보처럼 투자하지 않을 거야!라고 생각하는 것부터가 오류였다.

나도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사고하고 휘둘리는 그저 그런 대중 분의 1이다. 이 사실을 인정하는 게 첫 번째 과제다.

그동안 나는 이 당연한 사실을 외면했다. 나는 그들과 다르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착오였다.

나 또한 어리석은 대중이다. 어리석게 행동한다는 것은 인간의 심리에서 비롯된다.

즉, 투자에 인간의 심리가 끼어들지 못하게 한다면 적어도 어리석은 투자는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이게 바로 핵심이다. 투자에 심리를 차단시키는 것!

그 해법을 나는 기계식 투자라고 하겠다.

오를 것  같아서, 전망이 좋아 보여서와 같은 생각은 말 그대로 느낌이다. 심리란 말이다.

 

이제부터 나는 투자 기계다.

이미 입력된 기준과 원칙에 부합한다면 기계적으로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가 수행된다.

더 이상 내 투자 프로세싱에 인간의 생각, 느낌, 심리는 없다.

반응형

댓글